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통계로 살펴보는 우리대학의 현재

기사승인 2016.05.11  09:23:20

공유
default_news_ad1

- 취업률, 입학자원 감소 두드러져 --- 도서 보유량 증가세

개교 60주년 기념을 맞아 몇 가지 지표에 대한 우리대학의 통계를 살펴봤다. 최근 8년간의 특징은 취업률이 강조되는 추세이지만 취업률 감소가 눈에 띄었다. 한편 장학금 수혜율 증가가 두드러졌다. 지표에 따라 발전된 부분도 있었던 반면에 미흡하고 부족한 부분도 나타났다. 아래 통계를 보며, 우리학교의 발전과 앞으로 개선해야할 점을 알아보자.

취업률/ 진학률

(2009년까지 취업률은 졸업자 중 진학자 입대자 취업 불가능자등을 제외하고 산출하였으며 취업률 및 진학률은 전년도 8월 졸업생과 당해 연도 2월 졸업생의 취업률 및 진학률을 의미한다.)

표를 보면 취업률은 낮아지고 진학률은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학교 측은 학생들의 일자리 창출과 타 대학과 다르게 취업이 좀 더 원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청년실업률이 점점 높아만 가고 어려운 환경일지라도 이러한 현실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도 변화되는 취업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선 좀 더 본인의 적성과 역량에 맞추어 취업준비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교원, 직원 및 조교 현황


교원과 조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직원의 수는 2014년부터 감소하고 있다. 재학생 수의 경우 2015년부터 감소세를 보이는 데 이는 입학자원의 감소와 대학구조개혁에 따른 정원감축에 기인한 것으로 감소추이는 2022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외국인 학생 또한 2011년 이후 감소하고 있어 우리대학은 외국인 학생유치를 위한 외국대학과 교류를 활성화 하고, 외국인 학생이 편리하고 더 나은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등 적극적인 유치 노력이 필요하다.

장학금 지급 현황

표를 보면 장학금 지급 현황은 교내·외 장학금에서 모두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부(교내장학금)의 경우 최근 수년간 등록금이 동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도에는 전년대비 약 15%증가하여 지급하였으며 더우기 교외장학금의 경우에는 2012년 이후 현격히 증가하여 2014년 기준 교내 장학금지급액보다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내장학금 유형에는 성적장학금, 다자녀장학금, 기여장학금, 근로장학금 등이 있으며 교외장학금에는 대표적인 것으로 국가장학금, 보훈장학금이 있다.


도서관 장서 현황

우리학교 도서관 장서 현황을 살펴보면 단행본의 경우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연속간행물의 경우에는 2013년부터 감소하고 있고 자료구입비 또한 2012년 이후 현격히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수년간 계속된 등록금 동결로 인한 예산 감소가 그 원인으로 볼 수 있으나 학생들의 독서 실태와도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도서관의 발전 즉 도서의 증가와 감소는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희망도서나 자료가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학교에 건의를 하는 등 앞으로 도서관의 발전과 학교의 발전을 위해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졌으면 한다.

이처럼 우리대학의 수많은 통계 중 일부를 살펴본 결과, 전국의 대학들과 유사한 흐름을 지닌 지표분야도 있지만, 우리대학만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는 내용도 드러났다. 취업률의 감소와 입학자원의 감소가 두드러지지만, 도서 보유량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러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대학만의 슬로건에 걸맞는 학생행복과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는 지켜볼 일이다.

김정은 기자 lja6658@naver.com

<저작권자 © 두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